여름에는 날씨가 많이 더워지면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장염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조금만 음식을 잘못 먹어도 급성장염이나 설사에 고생하는데 어린이들은 더욱더 이러한 상황에 취약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설사와 장염에 걸렸을 때 어린이도 복용할 수 있는 포타겔 현탁액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복용법 및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타겔 현탁액
- 포타겔 현탁액은 2002년에 대원제약에서 출시된 제약으로서 내수용과 수출용으로 구분됩니다. 내수용은 투명하지 않은 플라스틱 통에 바닐라와 멜론향이 나는 연한 갈색의 현탁액으로 되어 있고 수출용은 바닐라와 딸기향이 나는 분홍색의 현탁액으로 되어 있습니다. 도핑금지와 연관이 없어 운동선수들도 경기 중이라 할지라도 복용할 수 있으며 특히 24개월 이상 어린이들도 복용할 수 있어 증상이 심한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감독하에 복용하면 좋습니다.
효능
- 장염은 대부분 설사와 동반하는 것이 복통입니다. 장을 쥐었다 놓았다 하는 반복적인 고통 때문에 식은땀을 흘린 경험을 해 본 분들이라면 그 고통이 얼마나 심한지 충분히 공감할 것입니다. 포타겔 현탁액은 설사뿐 아니라 이런 복통을 일으키는 장염에도 효능이 좋으며 짜 먹는 형식과 맛도 달달하여 어린이들도 거부감 없이 쉽게 복용할 수 있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분
- 포타겔 현탁액은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라는 단일 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첨가제로는 D-소르비톨액, 농글리세린, 딸기에센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 우리 장속의 여러 독소들을 흡착하여 하나로 모아 빨리 몸 밖으로 배출하게 만들어 만성 또는 급성 설사와 복통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도염에도 효과가 좋으며 십이지장과 위에도 통증을 완화하여 대부분 지사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부작용
- 포타겔 현탁액은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의 성분이 가지고 있는 흡착력 때문에 다음과 같은 부작용들이 발생합니다.
1. 소화기계 이상
- 복부팽만감이 들 수 있으며 변비가 더욱 심해지거나 구토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질환
- 두드러기가 온몸에 발생한다던가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동반할 수 있고 혈관에 부종 및 알레르기 증상이 함께 출현할 수 있습니다.
3. 탈수증상
- 포타겔 현탁액의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성분이 가지고 있는 흡착력이 수분까지 빨아들이기 때문에 탈수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어린이 같은 경우에는 충분한 물을 섭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타 질병을 갖고 있는 환자
- 원래부터 만성 변비를 갖고 있던 환자나 창자가 막히는 장폐색의 병력이 있는 환자, 또는 다른 약을 장기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부작용에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복용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법
- 포타겔 현탁액은 계속 언급하고 있는 흡착력 때문에 설사가 조금이라도 나아진 상황이라면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약과 병행하고 있다면 약을 복용한 후 포타겔 현탁액을 1시간 지나서 복용하는 게 좋은데 이 또한 흡착력 때문에 다른 약의 흡수율이나 흡수 시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용 시간으로는 최대한 할 수 있다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하기 1시간 전이나 식사 후 2시간이 지나서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1. 성인
- 하루에 3번씩 한번 복용할 때 3g을 복용합니다. 하지만 급성 설사로 증상이 심하다면 초기 3일간은 하루 용량을 6g으로 증량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2. 소아(24개월 이상)
- 하루에 6~9g의 용량을 3번 나눠서 복용할 수 있게 지도하고 이후 4일간은 6g을 3회로 나눠서 복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24개월 미만과 임산부와 수유모
- 24개월 미만의 아이들은 복용을 하지 않도록 하며 임산부와 수유모 들은 포타겔 현탁액이 몸에 흡수가 되지 않아 이상증상이 발생하지 않다고 하지만 안정성에 확인된 바가 없기에 최대한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가격
- 포타겔 현탁액은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언제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여 처방전에 따라 구매하게 되면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 1포당 246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약국에서 바로 구매하게 되면 6포가 들어있는 한 박스에 약 5,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국마다 가격이 1,000원~2,000원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충분히 알아본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 급성 장염으로 인해 설사와 복통에 좋은 포타겔 현탁액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복용법,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날이 더워져 상한 음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각종 외부 세균이 손으로 인해 우리 몸에 들어와 증상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위생에 한 껏 더 철저히 유의해야 하며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 싶으면 바로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받는 것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 가는 것을 막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2023.08.09 - [분류 전체보기] - 비오플 250산 유산균 효능(항생제)과 성분, 부작용(변비), 복용법, 가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