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궁 경부암 초기증상 및 원인, 사망율, 검사방법, 예방과 치료

by 홈매직 2023. 6. 6.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여성들이 제일 많이 걸린다는 암은 자궁 경부암이라고 합니다. 왜 이렇게 많은 여성들이 걸리는지 자궁 경부암의 초기증상 및 원인과 사망률, 검사방법을 알아보고 예방과 치료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자궁과-장기-그림입니다.
여성들이 제일 많이 걸리는 자궁 경부암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은 여성 자궁의 3분의 1 크기를 차지하고 있는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자궁경부는 자궁의 바로 입구에 위치하며 유방암과 함께 우리나라 여성들이 걸리는 암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 자체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잘 사는 선진국보다는 후진국에서 자주 나타나며 의료시설이 부족한 나라일수록 그 확률은 더 높아져만 갑니다.

증상

자궁 경부암에 걸리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르고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이차감염부터 시작하여 암이 몸 전체에 전이가 될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출혈이 발생

쉽게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성관계 후 질 내에서 피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피가 나온다고 해서 자궁경부암은 아니지만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되었다면 산부인과에 가서 바로 검사 및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질분비물이 발생

생리가 끝났는데도 갈색이나 담홍색 비슷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바이러스의 감염 여파가 심해질수록 악취가 나거나 아랫배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통증을 느꼈다는 것은 이미 말기일 가능성도 높으니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3. 변비 및 배뇨장애

어느 순간부터 변을 보기가 매우 힘들어하며 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함을 못 느끼는 경우가 있고 소변을 볼 때도 잔뇨가 남아있는 느낌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원인

자궁경부암의 대부분의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때문입니다.

2023.06.05 - [분류 전체보기] - 성병의 주범 인유두종바이러스(HPV바이러스) 원인, 감염경로,치료방법, 예방법, 검사비용

성관계로 인해 전파가 되지만 피부접촉으로 인한 감염도 발생되고 같은 수건을 사용한다던가 목욕탕에 갔다가 걸리는 사례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살고 있는 여러 바이러스들이 성관계를 통해서 대부분이 전파되는데 특히 면역력이 약하거나 장기간의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망률

자궁경부암은 초기에 발견이 되면 90%의 생존율을 보일 수 있지만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게 되면 그 생존율을 점점 낮아질 것입니다. 스위스에서는 거의 100%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개발도상국들의 여성들에게서는 상당히 낮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한 선진국에서는 무료 백신 배급과 검진의 비용이 낮아 많은 여성들이 쉽게 치료하고 병원에 자주 가서 검사를 받는 것에 비해 개발 도상국의 여성들은 치료비부터 시작하여 검사비용, 주변의 인식 때문에 병원에 가는 것을 상당히 꺼려하기 때문에 조기 발견을 못해 생존율이 상당히 저조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검사방법

검사를 통해 조기에 검사를 하면 자궁경부암 또한 크게 걱정할 질병은 아닙니다. 다만 주변 인식 때문에 병원에 가는 것을 꺼려한다면 개발도상국의 여성들처럼 병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되니 반드시 자주 검사를 해야 합니다.

1.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대부분의 원인이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해 암까지 번지는 경우가 되니 먼저 내 몸에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있는지 HPV 유형중 16번과 18번 유형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자궁 경부 조직 원추생검

자궁 경부에 있는 조직 세포를 살짝 떼어내서 조직 검사를 실시합니다.

3. 자궁 경부 내에 세포진 PAP검사

PAP검사는 자궁 경부의 세포를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조사하고 앞으로 암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전암성 변화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방

무엇이든지 미리 준비를 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1.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주사

자궁경부암의 주범인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막기 위한 백신을 맞습니다. 어린 나이에 맞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1~12시 아이들에게 무료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니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백신을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피임 기구를 사용

바이러스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콘돔을 사용하여 최대한 감염 확률을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피부접촉이나 성관계가 아니더라도 전파가 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 콘돔 또한 큰 역할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만에 하나의 경우를 위해 피임기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성관계 상대를 적게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성관계로만 전파되는 것은 아니나 문란한 성관계 또한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어 가급적이면 성파트너가 적을수록 걸릴 확률을 낮아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치료법

자궁 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다 보니 한번 걸리게 되면 완치는 어렵습니다. 약물치료와 꾸준한 자기 관리를 통해 바이러스가 활성화가 아닌 비활성화 상태가 되도록 만드는 수밖에 없습니다.

1. 종양제거 수술

자궁경부암에 암 덩어리인 종양이 발견되면 주변에 있는 조직까지 완전히 제거하여 전이가 되지 않도록 확실하게 제거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수술 방법에는 원추절제술과 자궁경부절제술이 있습니다.

2. 방사선 치료

자궁경부암도 암이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외부 방사선과 내부 방사선을 혼합하여 종양의 크기에 따라 사용됩니다.

3. 항암제

방사선 치료와 마찬가지로 자궁 경부암은 암이기 때문에 항암제를 투여합니다. 투여 방식으로는 경막주사, 정맥주사, 경피주사등으로 투여가 되며 종양의 크기와 전이 가능성을 줄이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마무리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과 원인, 검사방법,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궁경부암 자체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었기 때문에 제일 먼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바이러스에 예방은 백신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고 아직 맞지 않았다던가 어린 자녀가 있는 분들은 가까운 보건소나 산부인과에 가서 백신을 맞아야 할 것입니다.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것처럼 질병의 원인과 예방을 알게 되었으니 바로 실천하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