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여성들이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성관계를 갖는 나이가 어려지면서 바이러스에 걸리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는 것인데 성병의 주범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해 원인과 감염경로, 치료방법에 대해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바이러스)란?
성병으로 알려져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생식기 주변에 좁쌀만 한 사마귀처럼 생긴 것들이 발생되는데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곤지름을 뜻합니다. 남녀 모두에게 항문, 음경, 입술, 현등 몸 곳곳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증상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증상은 상당히 미미하여 증상이 아예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부에 사마귀가 생기거나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경부에 이상이 생겨 자궁경부암까지 발생하는 위험을 초래합니다.
원인과 감염경로
1.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걸리는 원인은 대분이 성관계를 통해서 발생됩니다.
- 구강성교나 삽입성교로 인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데 한쪽에서 이미 걸려있다면 상대방도 바로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2. 피부 간의 점막으로도 감염이 가능합니다.
- 대부분이 체액으로 감염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피부에 있는 점막으로 피부접촉 시에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3.눈병처럼 같은 물건을 사용해도 전파가 됩니다.
- 목욕탕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걸린 사람이 사용한 수건을 사용했다면 HPV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4.상처 난 곳을 통하여 전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미국의 어느 환자는 목욕탕에 가서 발에 감염이 되어 무좀인 줄 알고 방치했다가 피부가 괴사 하여 잘라내는 수술까지 받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치료방법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걸렸다면 완치는 어렵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다만 꾸준한 관리를 통하여 재발하지 않게 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성기 주변에 생기는 사마귀를 제거하기 위해 레이저 치료와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재발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예방법
치료약이 없어서 불안하기는 하지만 예방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1. HPV 백신을 접종합니다.
-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최고로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걸렸다면은 효과는 보기가 힘들 수 있지만 아직 걸리지 않았거나 나이가 어린 청소년들 그리고 한 번도 성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백신을 맞기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2016년 6월부터 만 11~12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하고 있으니 여기에 해당되는 여아들은 백신을 반드시 맞는 것이 좋습니다.
2. 올바른 성인식을 쌓아야 합니다.
-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감염된 사람과 콘돔을 사용하여 관계를 가졌다 해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성 파트너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아끼는 마음을 갖고 몸 가짐을 바르게 해야 합니다.
3. 정기적인 성병검사를 합니다.
- 성관계를 자주 갖는 사람들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증상(HPV)이 미미하거나 없다 보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심코 전파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자궁경부암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수시로 성병검사를 통하여 다른 질병으로 번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4. 면역력을 키웁니다.
-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쉽게 걸리는 원인으로 하나는 면역력이 약해졌을 경우입니다.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작은 질병의 바이러스에도 쉽게 감염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 강화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검사비용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백신 비용은 12만 원에서 60만 원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검사비용이 대략 10만 원 내외로서 보험적용이 안되어 비용적인 면에서 보면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신의 몸을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실비로는 가능하다고 하니 실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들은 이 혜택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무리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꼭 문란한 성생활로 발생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성경험이 전혀 없는 여성에게도 발생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우리 주변 사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해도 운이 없으면 피부접촉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백신은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의 원인과 감염경로 증상, 예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유두종의 바이러스(HPV)에 감염이 완치는 될 수 없다고 하지만 사전 검사를 통하여 아직 걸리지 않았다면 백신을 통하여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를 막아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