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이라 하면 어떤 것을 떠올리십니까? 대부분 사람들은 김치 또는 청국장을 떠올리게 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매우 비슷한 나토키나제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발효 식품 중 하나인 나토키나제가 얼마나 효과와 효능이 좋은지 TOP5 가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부작용은 없는지 또한 하루 권장량은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나토키나제
- 나토키나제는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제조과정도 비슷하지만 다만 큰 차이점은 생으로 먹느냐 끓여서 먹느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청국장을 떠올려보면 콩이 오랜 기간 동안 발효되면 주변에 끈적하고 하얀 실처럼 길게 달라붙어 있는 것이 연상될 것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나토키나제라고 부르는데 여기에서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청국장을 먹을 때 생으로 먹는 사람을 본 적은 없을 것입니다. 청국장에 각종 야채를 넣고 보글보글 끓여 먹는 방식의 한국과 달리 일본의 나토키나제는 발효과 된 그 자체를 생으로 밥에 비벼 먹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냄새와 식감 모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고역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기로서는 나토키나제를 따라올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끓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모든 좋은 균이든 나쁜 균이든 끓이게 되면 그 자체의 성분이 파괴되거나 사멸하기 때문에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는데 우리나라의 김치와 같이 끓이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는 발효식품이 몸에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좋은 성분들을 그대로 흡수하기 위해 단점들은 모두 빼고 잠정만 담은 캡슐로 된 건강 기능 식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2. 효능과 효과 TOP 5
- 나토키나제의 효능과 효과는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딱 잡아떼서 말할 수 없지만 간단히 TOP 5가지로 나눠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혈압
- 나토키나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의 목적 중 하나는 바로 혈압관리를 위해서 복용하는 것입니다. 나토키나제에는 비타민 K2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 K2는 우리 몸의 혈관벽에 칼슘이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의 유발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발효 과정 중에 프로바이오틱스 생성하여 장내 유익균을 많이 증식하게 해 줘 장 건강을 지켜줍니다.
2-2. 혈행
- 우리 몸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또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혈액은 절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가 여러 이유로 막히거나 장애가 발생한다면 우리 몸에 영양분과 산소를 적절하게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뇌졸중 및 심혈관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들이 발생하게 되거나 심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됩니다. 이러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해 주는 것이 나토키나제의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2-3. 당뇨
- 나토키나제는 단백질 발효 식품으로서 우리 몸의 혈당을 안정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나 토키자네는 glycemic index 식품으로 우리가 식사를 한 후 급격히 발생되는 혈당을 천천히 올라가게 하고 천천히 내려가게 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 혈당이 높아 발생되는 당뇨를 관리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2-4. 동맥경화 방지
- 콩을 발효시켜 발생하는 나토키나제는 비타민 K2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의 혈액은 영양분을 이곳저곳 운반해 주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동맥벽에 칼슘이 축적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맥벽에 칼슘이 축적되게 돼버리면 혈행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나토키나제의 비타민 K2가 칼슘의 축적을 방지하고 뼈로 잘 흡수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2-5. 콜레스테롤 관리
- 우리 몸에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이 존재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려면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균형 있게 존재해야 가능한데 나토키나제는 그러한 효과를 잘 발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비타민 K2는 간에서 LDL 즉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동맥벽에 있는 칼슘을 뼈로 흡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나토키나제는 고단백질 식품으로서 혈당을 천천히 상승하게 하는데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3. 부작용
- 발효식품인 나토키나제에는 좋은 균이 있어 건강에 상당히 좋은 점도 많지만 생으로 먹는 방식으로 인해 다른 해로운 균도 같이 섭취하거나 나토키나제의 특징으로 인해 아래와 같은 신체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1. 알레르기
- 대표적으로는 체질에 맞지 않아 발생하는 알레르기 부작용이 있습니다. 콩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흔하지는 않지만 발진과 구토 또는 가려움을 호소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처음 복용할 때에는 소량으로 섭취할 수 있다가 몸 상태의 반응을 보면 향후 일일 적정량에 맞춰 복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2. 소화장애
- 콩에서 발효한 식품인 나토키나제는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 박테리아로 인해 소화기관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설사와 복통 또는 변비와 같은 소화 장애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3. 혈액 응고
- 비타민K는 우리 몸에 칼슘이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혈액 응고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혈액응고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나토키나제를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4. 치아변색
- 나토키나제는 치아 표면에 붙어 하얀 치아를 갈색으로 변하게 하는데 주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토키나제를 생으로 복용하였을 경우에는 치아 곳곳에 붙어 있는 나토키나제 잔여물을 양치를 통해 구석구석 깨끗이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4. 권장량
- 나토키나제의 일일 권장량은 제조사 또는 개인의 체질 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하루 권장량은 1,000~2,000FU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 FU는 나토키나제 활성을 측정하는 단위를 나타냅니다. 나토키나제가 발효식품으로 좋은 점만 보고 과다복용하게 되면 부작용 중 하나인 혈액응고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나토키나제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의 상담 후 복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마무리
- 지금까지 나토키나제의 효능과 효과 TOP 5가지와 부작용 및 권장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매우 유사한 나토키나제는 발효식품 그 자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체질이나 다른 각 종 우리 몸에 해를 가할 수 있는 세균도 함께 들어 있을 수 있으니 복용할 때에는 반드시 이점을 유의하여 건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항시 유의하여 복용해야 할 것입니다.
'생활건강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드콜S 효능(종합 감기약)과 성분 부작용(졸림) 및 복용법 그리고 가격 (0) | 2024.04.02 |
---|---|
용각산쿨 효능과 성분 부작용 및 복용법 그리고 가격 (2) | 2024.04.01 |
간질성 폐질환 증상 및 발생 원인, 예방, 좋은 방법 (0) | 2023.03.28 |
알려지지 않은 숨은 봄꽃 축제 장소 BEST 5 먹거리부터 숙소까지 (0) | 2023.03.24 |
전국 미세먼지 발생 원인, 대처법 , 좋은 음식 (0) | 2023.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