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헤르페스 2형 증상, 잠복기, 치료, 완치, 검사

by 홈매직 2023. 9. 1.

성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 많이 개방적이 되면서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아닌 쾌락을 위한 관계를 많이 추구하고자 하는 현실입니다. 이러다 보니 각종 성병에 노출이 되어 본인뿐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피해를 주게 됩니다. 성병 중 하나인 헤르페스 2형에 대한 증상과 잠복기, 치료, 완치 및 검사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르페스2형에-감염된-증상으로-피부에-수포가-발생한-사진입니다.
성병으로 분류되는 헤르페스2형의 수포 증상

헤르페스 2형

- 헤르페스 2형은 총 8개의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 2형은 성병으로 분류가 됩니다. 어느 날 아침에 자고 일어났더니 입술과 엉덩이 혹은 생식기 주변에 조그마한 수포가 생겼다면 헤르페스 2형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으로 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데 1형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입술 주위에 물집이나 포진과 같은 형태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2형의 경우에는 헤르페스 2형을 가진 상대방과 성관계를 통해서 발생하여 남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은 완치가 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어 증상이 호전되었다가도 1형과 비슷하게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경우에 다시 재발된다고 합니다.

증상

- 헤르페스 2형은 생식기 헤르페스라고도 불려 성관계를 통해서만 전염이 되고 감염된 사람이 접촉한 수건과 같은 물건으로는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주로 수포가 생기는 부위가 생식기 주위여서 많은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1. 가려움 및 통증

- 발진이나 상처가 생김으로 인해 생식기 주변에 상당한 가려움 또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발진

- 생식기 또는 항문과 엉덩이등에 작은 수포로 여러 군데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발열 및 피로감

- 열이 나거나 몸이 무거워져 급속도로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감기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4. 림프절 부종

- 감염이 있는 생식기 주변에 림프절 부분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잠복기

- 헤르페스 2형의 잠복기는 성관계를 갖고 난 2일부터 14일 사이입니다. 증상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감염된 사실을 모르고 생활할 수 있으며 잠복기 동안에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이를 위해 싸우고 있지만 검사에서 나오지 않을 수 있어 감염 여부를 확실히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감염이 된 후라면 위에 언급한 증상과 같은 반응이 나오니 성관계 후 2주가 지난 뒤 헤르페스 2형과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 헤르페스 2형은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치료 후 관리를 잘하면 증상을 없애거나 재발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1. 약물치료

- 항바이러스 약물을 복용하는데 아크로비르, 발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와 같은 약물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헤르페스 2형 증상인 발진과 수포를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연고

- 헤르페스 2형으로 발생하는 수포와 발진 또는 상처 등에 아시클로버크림 연고를 발라주어 상처를 낫게 합니다. 이는 항염증과 진통제 역할을 하여 증상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 헤르페스 1형과 2형 모두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거나 재발하게 됩니다. 면역력 건강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완치

- 헤르페스 2형은 완치가 될 수 없습니다. 일단 성관계를 통해서 감염이 되어 치료하게 되면 증상은 사라지겠지만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깊숙이 남아 있게 되어 나중에 언제라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와 연고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며 상대방의 감염을 전파하지 않도록 성관계 시 피임도구를 확실히 사용해야 합니다.

검사

-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변으로도 성병 유무를 가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성병을 검사할 때 소변으로는 불가합니다. 특히 헤르페스 2형의 경우에는 2가지 검사를 통해서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혈액검사

- 우리 몸은 일단 헤르페스 2형이 몸에 들어오면 면역체계가 이 바이러스와 싸우게 됩니다. 이렇게 싸우는 되는 과정에서 혈액 안에 있는 항체를 뽑아 검사를 하게 되면 헤르페스 2형의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검사는 잠복기에는 검사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면 성관계 후 2주 후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PCR검사

- 병원 균의 유전자 검사라고도 불리며 헤르페스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감염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감염된 부위 엉덩이나 생식기 주변에 샘플을 채취하여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여 감염여부를 확인합니다.

마무리

- 헤르페스 2형의 증상과 잠복기, 치료와 완치 및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헤르페스 2형은 증상이 대부분 나타나지만 무증상일 수도 있어 본인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감염을 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성교육을 통해 여러 명과의 성관계를 자제하며 쾌락을 위한 것보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마음으로 한 사람과 성관계를 할 수 있는 올바른 성인식을 가져야 헤르페스 2형과 같은 성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