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입에서 똥냄새가 나는 사람을 대할 때가 있거나 본인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 주요 원인은 바로 편도결석 때문입니다. 편도결석이 무엇인지 편도결석 빼는 법과 생기는 원인, 자가진단 방법은 무엇이며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이란
우리 목에는 편도라는 것이 있고 그 주변에 편 도와라는 조그마한 구멍이 있습니다. 식사를 하다 보면 음식물이 편도와 구멍에 들어가게 되며 그곳에서 음식물이 빠지지 않고 오래 정착되어 작은 알맹이들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편도결석입니다. 결석이라고 생각하면 우리 몸에 작은 돌멩이처럼 딱딱한 것을 떠오르는데 대표적으로 요로결석과 담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석과 다르게 편도결석은 상당히 부드러우며 작은 충격으로도 부서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도결석 빼는 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위험성도 크지 않지만 악취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 본인이 괴롭다는 단점이 있을 뿐입니다.
생기는 원인
위에 언급했듯이 음식물이 편도소와라는 구멍에 끼게 되면서 덩어리가 생기게 되는 원인인데 주로 생활습관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1. 편도염
편도염이 생기면 편도와에 있는 구멍들도 함께 커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음식물들이 더 쉽게 편도와 구멍에 더욱 쉽게 쌓이게 되고 편도결석 또한 더욱 많이 생기게 되는 원인입니다.
2. 잘못된 양치질
사람들의 대부분이 치아 사이의 이물질만 제거하고 혓바닥을 닦지 않습니다. 혓바닥에도 미세한 음식물의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도 있고 제대로 된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남아 있는 이물질이 편도와에 정착하게 되는 원인이 됨으로 깨끗하게 양치질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3. 흡연
만병의 원인이자 백해무익한 담배는 편도염은 물론 입냄새 원인의 주범입니다. 편도결석이 자주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금연을 해야 합니다.
자가진단
편도결석은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눈으로도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느낌
- 음식이나 음료를 삼킬 때 목에 뭔가 있는 것 같이 건드리면서 음식물이 넘어가는 것을 자주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입 밖으로 이물질이 발생
-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게 될 때 비말뿐 아니라 쌀알 크기의 이물질이 입 밖으로 나올 때가 있습니다.
3. 목감기와 비슷한 현상
- 목이 붓거나 칼칼하기도 하며 간질간질거리거나 심하면 따끔거리는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4. 입냄새가 심해지는 현상
- 아무리 양치를 오래 하고 깨끗하게 해도 지속적으로 입냄새가 발생합니다.
편도결석 빼는 법
편도결석 빼는 법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스스로 집에서 거울을 보면서도 할 수 있지만 제일 위생적이고 안전한 방법은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제거하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1. 면봉으로 긁어내기.
- 거울을 보면 편도 근처에 노랗게 뭉쳐있는 것들이 보이는데 면봉으로 조심스럽게 긁어내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도가 상당히 예민하고 약하기 때문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2. 주사기 사용.
- 문방구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회용 주사기에 물을 담아 세게 분사하면 편도결석 자체가 부드럽게 때문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편도결석 흡입기
- 편도결석 빼는 기기가 시중에서 팔고 있어 이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편도와의 노란 덩어리를 흡입하여 냄새의 원인을 제거합니다.
4. 이비인후과 방문
- 제일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전문 기기를 통해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간간히 편도결석 빼는 기기가 없는 병원도 있으니 기기가 존재하는 병원을 찾아봐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편도결석의 주요 원인은 이물질이 존재함으로써 세균의 번식 때문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세균의 번식을 막는다면 편도결석의 생성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물을 자주 마십니다.
-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세균은 매우 왕성하게 번식을 하게 됩니다. 항상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수시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깨끗한 양치질과 가글을 사용합니다.
- 반복적으로 언급되지만 양치질의 올바른 사용법이 입냄새 제거는 물론 편도결석을 줄일 수 있고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서 식사 후에는 가글 사용을 권장합니다.
마무리
편도결석을 빼는 법과, 원인 및 자가진단,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예방을 철저히 한다면 입냄새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도결석이 생긴다면 위에 언급한 것처럼 간단한 편도결석은 스스로 제거하여 입냄새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