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내일 저축 계좌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 수령액과 잘못 알고 있는 자격증

by 홈매직 2023. 4. 26.

청년내일저축계좌가 2023년 5월 1일부터 26일까지 접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단 360만 원 납입으로 최대 수령액이 144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에 해당이 된다고 하면 기한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한 내용의 포스트입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저축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청년저축계좌와 청년 내일 저축계좌 이렇게 두 개가 나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거의 비슷해서 두 개다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데 전혀 다르니 잘못 이해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청년저축계좌란 2021년까지 청년희망키움통장과 청년저축계좌를 통합해서 하나의 청년저축계좌가 탄생하였고 2022년부터 청년내일저축계좌란 명칭으로 다르게 탄생하게 됩니다.

아무튼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무엇일까?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이 어려운 가정생활에 계속 악순환을 밟고 나가는 현실을 정부에서 구원해 주고자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취약계층을 도와주는 정부지원책입니다. 무려 4배에 달하는 금액을 지원해 줌으로써 사회에 반듯하게 나서서 근로생활을 열심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측면이 상당히 큽니다.

신청기간 및 자격 조건

1. 신청기간

올해도 청년내일저축계좌정책을 시행하여 5월 1일부터 5월 26일까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기 시작하는데

●오프라인 : 5월1일~5월26일까지

●온라인 : 5월 15일~5월 26일까지

날짜를 확인하여 본인이 가능한 날짜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자격 조건

●나이 :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기준중위소득 차상위 이상), 만 15세 이상부터 만 39세 이하 (기준중위소득 차상위 이하) 대부분이 34세 이하로만 알고 있는데 기준중위소득 50% 이하면 나이 제한 범위가 확 넓어지니 꼭 확인하시고 신청해야 합니다.

●소득기준 : (차상위 50% 이하) 근로 및 사업소득 10만 원 이상, (차상위 50% 이상) 근로 및 사업소득 50만 원~220만 원 이하

●가구재산 : 대도시 3.5억 원, 중소도시 2억 원, 농어촌 1.7억 원 이하

●가구기준 :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이 4가지 조건을 다 충족시켜야만 청년내일저축계좌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꼼꼼히 따져보고 신청해야 합니다.

수령액 및 지급액

청년내일저축계좌 수령액은 기준은 기준중위소득 50% 이상과 이하로 구분 짓는데

1. 50% 이하 :매월 10만 원씩 입금을 하면 정부에서는 30만 원씩 지원, 총 1080만 원 지원을 해주며 원금 360만 원 합하여 1440만 원 만기 시 수령

2. 50% 이상 : 매월 10만 원씩 입금을 하면 정부에서는 10만 원씩 지원, 총 360만 원 지원을 해주며 원금 360만 원 합하여 720만 원 만기 시 수령

만기 시 수령 조건

1. 3년 동안 근로 및 사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합니다.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모두 취소가 되니 힘들어도 꾹 참고 열심히 일을 해야 합니다.

2. 미납하지 않고 꾸준히 매월 적립금을 납부합니다.

개인신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취소가 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체납하지 않고 자동이체로 꾸준히 납부해야 합니다. 중간에 체납되고 있는지 확인도 필요합니다.

3. 교육 1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나라에서는 그냥 돈을 주지 않습니다. 근로 및 사업 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정신교육 및 사업정보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수하지 못하게 된다면 청년내일저축계좌는 해지가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4. 자금사용 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향후 수령하게 되면 이 금액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간절함이 없거나 목적이 불분명하다면 이 또한 청년내일 저축계좌가 해지될 수 있으니 명심해야 합니다.

신청방법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각 날짜에 맞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은 가까운 읍면동에서 직접 방문하여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잘못 알고 있는 자격증

2021년까지 시행되었던 청년저축계좌는 다소 자격이 까다로워 수령조건에 국가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개인법인이 만든 자격증이 아니라 나라에서 공인 인증한 자격증을 따야지만 수령을 할 수 있었는데 그 자격증을 대부분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자격증을 따게 되면 수강료가 상당히 들어가게 되는데 결국 나라지원금이 학점은행제를 하고 있는 단체에 도로 들어가는 경우가 되니 아무런 실용성이 없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 단점에 대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2022년에 탄생한 청년내일저축계좌에서는 자격증이 없어도 수령할 수 있으니 잘못된 정보로 인해 이상한 곳에 돈이 소비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