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서 전기세, 난방비, 식자재등 모든 곳에서 가격이 올랐습니다. 서민들은 오른 가격에 허리띠를 바짝 졸라맬 수밖에 없는데 생활 속에서도 습관만 바꿔도 돈을 벌어다 주는 생활비 절약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우리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조금만 생활습관을 바꾸고 절약정신을 실천한다면 상당히 큰 금액의 지출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그 어느 누구도 신경 쓰지 않고 생활하기에 돈이 새고 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가계부 및 예산을 작성합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금액을 확인하고 현재 수입 상황과 지출 대비가 어떤지 파악을 해봅니다. 그리고 식료품이나 식비, 교육비등 지난달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쓸데없는 지출은 없었는지 가계부를 작성해서 파악해 봅니다. 예산과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지출을 추적하고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공공요금(전기, 물, 가스)을 절약합니다.
전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출을 할 때 TV나 스마트폰 충전기, 전자기기의 코드를 꽂은 채로 외출을 합니다. 이렇게 코드를 빼지 않고 꽂은 상태로 있으면 대기전력의 전류가 흘러 전기값을 더 지출하게 만듭니다. 그중에서도 TV에 연결되어 있는 셋톱박스와 인터넷 공유기 같은 경우가 전기를 엄청 소비한다고 하니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반드시 코드를 뽑아 놓습니다.
물
'돈을 물 쓰듯이 펑펑 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물이 흔하다는 뜻인데, 사람들 인식에 물은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듯 싶습니다. 종종 양치를 할 때 물을 틀어놓고 양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설거지를 할 때 헹구는 작업이 아닌데도 처음부터 끝까지 물을 세게 틀어놓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항상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은 잠가두고 변기 물탱크에 수위를 조절하여 물을 조금만 받게 한다면 이것만으로도 물절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오래전에 물부족 국가로 지정되었습니다. 모두가 하나로 뭉쳐 물절약을 실천했으면 합니다.
가스
난방비에 자주 사용하는 가스는 겨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2배 가까이 요금이 올라 서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도에 20도라고 하니 보일러를 너무 높게 설정하지 말고 적정온도에 맞추고 내의를 입거나 방안에 작은 텐트를 설치하여 실내에서도 따듯하게 지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유리창에는 단열시트를 붙여준다면 최대 2도까지 온도를 높여줄 수 있다고 하니 다들 한 번씩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3. 교통
서울 근거리에 직장이 있거나 학교가 있다면 자전거나 전기 자전거를 이용해서 교통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 버스를 타야 하는 학생이면 최소 2번을 버스카드결제를 해야 하는데 자전거로 통학을 하게 되면 건강도 좋아지고 가계 지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니 꼭 한 번은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4. 충동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TV채널에서도 홈쇼핑 프로그램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보게 되면 나도 모르게 몰입이 되어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물품을 구매하게 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계획성 있는 지출을 해야 우리가 모르게 새는 돈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5. 금융권의 이자혜택 정보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미국의 연준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같이 오르게 되어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대출이자 때문에 상당히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지원책도 있고 은행에서는 금리인하 요구권이라는 제도도 있어 착실히 원리금을 갚고 수입도 늘어난 사람이라면 은행에 신청을 하여 금리 인하의 혜택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제휴카드를 활용합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제휴카드를 사용하라고 부추기는 폰매장의 나쁜 이미지 때문에 사람들이 제휴 카드 사용을 꺼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서 한 달에 최소 30만 원 이상을 사용한다면 제휴카드를 이용하여 현금 할인 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아도 쉽게 절약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절약은 곧 지출을 줄인다는 말인데 적은 돈이어서 쉽게 와닿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절약되는 금액도 쌓아간다면 나중에는 결국 큰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생활 습관만 바꾸어도 돈이 되는 생활팁. 바로 실천하시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