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가 하도 많이 뜯어먹어서 소가 좋아하는 풀로 알려진 쇠뜨기 풀이 있습니다. 자연 비아그라로 소개되는 쇠뜨기 효능과 특징 요리하는 방법과 번식력이 강하기 때문에 제거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쇠뜨기란?
field horsetail이라고도 불리며 여러해살이 양치식물로서 북반구 온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쇠뜨기의 종류는 총 25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으며, 4월에서 5월 사이인 봄에 생식 줄기가 나오는데 여기에 포자낭 이삭을 만들고 만든 이삭을 공기 중으로 터뜨려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만듭니다. 이 포자낭의 생김새가 뱀의 머리와 비슷하게 생겼고, 잎 주면에는 비늘 같은 것이 있어 사람들은 쇠뜨기를 뱀밥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1. 특징
번식력도 상당히 강해 뿌리가 땅 속 깊숙이 뻗어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힘들 뿐 아니라 포자로 번식하는 이유로 한번 제거하는 시기를 놓치게 되면 주변 전체가 쇠뜨기로 번식하게 됩니다. 하물며 일본 히로시마 원자폭탄이 투여한 뒤에 제일 먼저 땅 위로 올라온 식물이 바로 쇠뜨기라고 하니 그 생명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효능
쇠뜨기는 번식력이 강해 풀 숲이면 어디에서든 잘 보입니다. 그만큼 흔한 식물인데 쇠뜨기 안에는 알칼로이드, 사포닌, 아미노산, 단백질등의 성분이 있어 항염증, 항암, 골다공증, 피부세정 효과, 혈관개선, 해독효과, 이뇨작용등 엄청나게 많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1. 이뇨작용
신체 내의 나트륨 및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방광의 소변을 많이 만드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쇠뜨기 풀에는 다양한 생리적 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성분 중 하나인 알칼로이드에 있는 테라시모신은 신장에서 소변 생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체내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요로감염 및 신장결석등의 비뇨장애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간 건강에 좋아 해독효과에 탁월합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킬 뿐 아니라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큰 기능을 합니다. 쇠뜨기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해 주고 건강한 간을 만들어 줍니다.
3. 혈액순환에 좋고 지혈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카테킨과 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혈관을 강화하게 만들어 상처나 피가 많이 나는 부위를 막는 지혈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혈관 내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깨끗한 피를 만들어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4. 피부 건강을 좋게 해 줍니다.
앞서 언급한 지혈효과뿐 아니라 상처를 재생해 주는 실리카 성분이 있어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항염증 작용으로 인해 피부의 염증을 줄이기도 하며 외부로의 바이러스로 인한 피부감염을 예방하고 가려움과 발진등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들어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보여줍니다.
5.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노폐물을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에 대해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당뇨관리에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비슷한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 농도를 균형 있게 만들어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방대사를 개선하여 체내 지방을 줄여주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해 당뇨관리에 큰 도움을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요리하는 방법
쇠뜨기는 새순으로 나물로 먹기도 하며 꽃대를 말려서 차로도 마시기도 하고 조림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1. 나물
쇠뜨기 줄기에 붙어있는 검은색 껍질을 제거하여 깨끗한 물에 헹궈줍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2분에서 3분 동안 끓여 줄기가 억세었던 게 부드럽게 되면 찬물에 식혀 보관합니다. 이 상태로도 바로 먹을 수 있지만 갖가지 양념에 무쳐서 새콤달콤하게 나물로 무쳐 먹으면 맛있는 쇠뜨기 나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2. 차
쇠뜨기 풀을 준비하여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볶아줍니다. 수분이 다 날아가도록 타지 않게 골고루 잘 볶은 후 다시 한번 바닥에 흩트려 놓아 잘 건조해 줍니다. 그 후 끓인 물에 말린 쇠뜨기 풀을 한 고집 넣어 준 후 잘 우려내서 향을 느끼며 맛을 봅니다. 쇠뜨기 차는 시력이 안 좋거나 침침할 때 그리고 관절염이나 신경통 방광염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쇠뜨기에는 크게 부작용은 없다고 하지만 무엇이든지 과하면 타이 나게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일부 사람들에게 권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로 모유 수유 중이거나 임산부들에게는 좋지가 않다고 하고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안 좋을 수 있다고 하니 이들에게는 섭취를 금하거나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제거하는 방법
앞서 언급한 것처럼 쇠뜨기의 생명력은 가히 어마어마합니다. 원자폭탄에서도 살아남았으니 그 끈지긴 생명력은 감탄할 만합니다.
1. 제초기 사용
농가에서는 농작물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제초기를 이용해 제거하기도 하지만 이는 줄기만 제거할 뿐 뿌리는 그대로 살아 있어 제초를 하자마자 바로 올라올 수 있어 추천드릴만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2. 제초제
강력한 제초제를 뿌려 줄기가 올라오지 않도록 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원자폭탄에도 이겨낸 쇠뜨기가 과연 제초제에 죽을지 의문이 들지만 일부 효과가 보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기는 합니다.
3. 손으로 뽑기.
모든 식물들이 그렇지만 쇠뜨기는 뿌리째 뽑아야 제거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시멘트도 뚫고 들어가거나 우수개소리로 쇠뜨기의 뿌리는 지구 반대편까지 뚫고 들어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깊게 박혀 있기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쇠뜨기의 특징과 효능, 요리해 먹는 방법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잡초는 소용이 없는 식물로 알려져 있지만 쇠뜨기만큼은 참으로 효능이 많고 활용도가 많은 잡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 효능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활용한다면 우리 몸의 건강을 잘 유지시켜 주는 좋은 쇠뜨기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