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나갈 때 모두들 통신사에 연락을 해서 로밍을 신청하고 출국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한국에서 오는 전화를 받을 수 있는데 이제는 그뿐 아니라 데이터까지 무선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바로 와이파이 도시락을 대여하게 되면 최대 5명까지 같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와이파이 도시락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파이 도시락이란
국가별 이동통신사의 데이터 신호망을 WIFI로 바꿔줘서 해외에서도 국내처럼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단말기입니다. 이름이 와이파이 도시락으로서 와이파이는 데이터를 뜻하고 도시락은 휴대성을 뜻한다고 하며 해외여행 시 주머니 속에 조그마한 단말기를 집어넣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데이터를 맘껏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 와이파이 도시락만으로 전화를 할 수 있다던가 문자를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의해야 할 점
1. 수하물이 아니라 꼭 비행기 안에 가지고 탑승해야 합니다.
리튬배터리가 장착된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여행캐리어와 같이 수하물로 부칠 수는 없습니다.
2.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항 현장에서 대여도 가능하지만 나라별로 이용선호도가 높다 보면 빌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예약을 필히 하기를 추천합니다.
3. 충전을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한번 충전하면 많게는 하루종일 사용도 가능하지만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니 꼭 사용하기 전에 충전을 확인합니다.
4. 데이터 로밍을 차단해야 합니다.
깜빡하고 차단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통신사 데이터 로밍으로 연결되어 어마어마한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5.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합니다.
데이터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해제해야 합니다.
로밍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 로밍을 신청하게 되면 국내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해외에서 똑같이 전화 문자 데이터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평소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사용하게 되니 많이 익숙하고 다른 숙지사항을 염두에 둘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요금이 상당히 많이 나올 수 있어 요금 폭탄을 맞을 수가 있습니다.
유심
스마트폰의 있는 유심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구매하여 사용하여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폰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유심 안에 있는 고유번호를 임시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유심교체 방법은 기존의 유심을 제거하고 구매한 유심만 집어넣으면 완료로서 상당히 간단하고 쉽습니다. 게다가 부여받은 번호로 해외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현지 통신망을 사용하게 되므로 속도도 빠르고 금액도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최대 단점은 한국에서 전화나 문자를 받을 수가 없고 단말기 보험 서비스도 받을 수 없다고 하니 고려해서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평
요즘같이 카카오톡이나 SNS가 잘 되어 있는 현실에서는 굳이 로밍이나 유심을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해외여행을 나가서 굳이 전화를 받을 이유도 없고 꼭 필요한 전화를 해야 한다면 카카오톡의 보이스 톡을 이용하면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업이나 비즈니스를 위한 이유로 해외에 나간 신 것이라면 반드시 로밍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거래처와 보이스톡을 한다면 좀 우스운 상황이 될 수도 있고 상대방 측이 안 좋게 생각할 수도 있으니 출국하는 상황에 맞춰서 로밍과 와이파이 도시락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