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른쪽 아랫배 통증 증상 및 원인(게실염, 대장 증후군, 맹장염)

by 홈매직 2024. 3. 19.

우리는 종종 아무런 이유 없이 머리가 어지럽고 지끈 거릴 때가 많습니다. 이처럼 두통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발생하는 통증 중에 하나는 복부 통증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처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의 증상과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이번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가-오른쪽-아랫배를-부여잡고-통증을-호소하는-그림입입니다.-그-주변에는-세균들이-웃고-있습니다.

목차

      1. 오른쪽 아랫배 통증

      - 우리 몸의 장기에는 위, 대장, 소장 등 크게 나눠볼 수 있지만 그 주변에는 맹장과 췌장, 신장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내부 안에 있는 장기들의 문제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외상이나 근육의 문제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과 남성에 따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내부 요인

      - 몸의 주요 장기에 문제가 생길 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크게 소화기 부분과 생식기 부분, 근육 신경계 쪽이 문제가 생겨 발생할 수 있습니다.

      2-1. 소화기계 문제

      - 담남 내에 담석이 쌓이게 되면 담석으로 인해 오른쪽 상부에서 아랫배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부위에 있는 소장의 충수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충수염으로 인해 반복적인 통증을 유발발 할 수 있습니다.

      2-2. 생식기 문제(여성)

      -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생식기 문제는 남성과 여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에 난포가 형성되어 나타나는 작은 난낭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난소 주변의 있는 난관에 염증이 발생할 때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안에 근종이 생겼거나 난관에 난종이 발생할 때도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3. 생식기 문제(남성)

      - 여성에게는 난소가 있다면 남성에게는 전립선이 있습니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해주는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소변 배출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자주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고환염과 고환암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거나 강도가 날이 갈수록 강해진다면 방치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2-4. 근육 및 신경계

      - 신경근계 질환으로서 신경근의 종양이나 신경의 압박, 또는 신경염의 원인으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막 통증 증후군이라 하여 근육과 힘사이에 있는 근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오른쪽 아랫배에 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요인

      -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오는 요인으로 또 하나는 바로 외부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이는 내부 장기에서 자체적으로 발생되는 것이 아닌 제3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3-1. 외상

      - 달리다가 맞은편 사람과 세게 부딪히거나, 교통사고 또는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되는 것이 대다수이며 이럴 때는 뜨거운 찜질팩을 이용하거나 파스를 사용하여 그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2. 외부 압력 변화

      - 비행기를 탈 때 고막이 아파오는 것과 같이 외부의 압력이 급격하게 변화하게 되면 일부 사람들에게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4.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관련된 질병

      -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시 우리는 외부 요인보다 내부 요인에 더 중점을 두고 잘 파악해야 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통증이 발생될 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 질병에 의해 통증을 유발하는지 증상을 잘 살펴보고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4-1. 게실염

      - 게실염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때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는데 게실이 위치하는 곳이 바로 대장이기 때문입니다. 게실은 그 자체만으로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음식물 찌꺼기와 대변이 염증을 일으켜 게실염으로 발전하게 되면 급성 복통이나 구토등과 같은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참지 말고 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2. 대장 증후군

      - 게실염과 같이 대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으로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변비와 가스가 자주 쌓여 복부가 팽창하는 등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연관성이 매우 높습니다. 단순히 잠깐 생겼다 사라지는 통증이라고 생각하고 무시해 버리게 되면 소화관의 기능 이상이 생겨 영양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질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복부 통증은 물론이고 변의 활동성도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장에 가스가 생기지 않도록 음식조절을 해야 합니다.

      4-3. 맹장염

      -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오면 대부분 사람들이 떠오르는 것이 바로 맹장염입니다. 맹장은 소장과 결장 사이인 복부 오른쪽 하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통증이 심하게 온다면 맹장염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맹장염은 흔히 머리카락이나 모래를 많이 먹었을 때 생긴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사실 대장내포동종균인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됩니다. 일단 맹장염에 걸리고 나면 게실염과 비슷하게 복통과 설사 또는 복부 팽만감, 발열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바보같이 통증을 참으면 복막염이나 패혈증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마무리

      - 지금까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관련된 질병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생활하다 보면 오른쪽 아랫배애 통증이 약하게 왔다가 금세 사라지는 경험을 많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것이 십상인데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통증의 강도가 계속 강해진다면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고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