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생리, 신장결석, 췌장염)과 증상(혈변, 설사)

by 홈매직 2024. 3. 21.

복통에는 위치와 통증의 강도에 따라 증상과 원인이 많이 달라집니다. 특히 여성들은 왼쪽 아랫배 부위에 통증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한 달에 한 번씩 나타나는 생리와 연관도 많이 깊습니다. 하지만 단지 생리통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이번시간에는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성이-왼쪽-아랫배-통증으로-인해-고통스런-표정을-짓고-있습니다.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증상과 원인을 잘 파악해봅니다.

 

목차

          1.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 여성들이라면 한 달에 한 번씩 생리를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왼쪽 아랫배 쪽에 통증이 같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방광염이라던가 난소 또는 자궁에 근종이 생기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1-1. 생리

          - 여성들은 월경 주기가 있는 주를 토대로 생리 전과 생리 후 사이에 왼쪽 아랫배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자궁에 있는 근육이 수축을 하게 되면서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통증을 유발합니다.

          1-2. 난관염

          - 난관염이란 난관에 어떠한 이유로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복통과 구토, 심할 경우에는 고열과 함께 부종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3. 방광염

          - 방광염은 대체적으로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인데 소변을 오래 참다 보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강하게 유발할 수 있고 잔뇨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다니게 됩니다.

          1-4. 신장결석

          - 신장에서 소변을 만들어내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돌처럼 딱딱한 덩어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결석이 요로관을 막게 되면 소변을 볼 때 살이 찢어지는 듯한 고통을 유발하며 왼쪽 아랫배를 압박하여 통증을 발생하게 하기도 합니다.

          1-5. 결장염

          - 결장염은 대장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결장에 염증이 생기면 변비나 설사 또는 복부 팽만과 혈변의 증상이 나타나며 대장이 왼쪽 아랫배에 위치하다 보니 여기에서 생긴 통증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가 아파오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1-6. 췌장염

          - 췌장염은 왼쪽 아랫배보다는 윗배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지만 췌장염이 심해지면 염증이 아래로 퍼져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에서 발생된 염증은 주변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만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특정 부위에 염증이 집중되고 아랫배까지 전이되어 통증의 확산을 넓히기까지 합니다.

          1-7. 임신

          - 여성이 임신하게 되면 자궁이 커지고 호르몬의 변화가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벼운 통증이 전반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왼쪽 아랫배에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소화기관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런 이유 없이 왼쪽 아랫배에 약한 통증이 수시로 발생한다면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임신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증상

          - 왼쪽 아랫배 통증의 증상은 위치에 따라 통증의 강도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질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통증이 발생한다면 잘 숙지했다가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1. 결장염

          - 결장염에 걸리게 되면 왼쪽 아랫배 한 부분에 급성 통증이 발생하며 복부가 팽팽하게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고열을 동반한 구토와 설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결장염을 의심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2-2. 난소낭종

          - 난소에 낭종이 발생하여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결장염과 같이 급성 통증과 복부 팽만 현상이 나타나며 생리량과 생리주기의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라면 병원에 내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3. 요로감염

          - 소변에서 냄새가 확 난다던가 소변에 피가 보이며 소변볼 때 통증이 나타난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에 걸리게 되면 배뇨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4. 난관 외 임신

          - 배란된 난자가 자궁이 아닌 곳에서 임신하게 되면 심한 복통과 출혈, 지속되는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통증이 오는 부위가 왼쪽 아랫배 부분이라면 난관 외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 볼 가능성도 발생합니다.

          3. 마무리

          - 지금까지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이 약하다고 해도 내부에서 여러 가지 질환으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복통이 조금이라도 발생이 된다면 절대 가볍게 여기지 않고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이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고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상당히 꺼려하는 여성들이기 때문에 더욱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복통이 어디 부위에서 발생하는지 평소에 잘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 건강하고 고통 없는 라이프를 즐 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