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망고스틴이 요즘 제철입니다. 열대과일이다보니 많이 생소한 점이 있는데 약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망고스틴에 대해 까는 법과 잘 고르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망고스틴이란
망고스틴은 건강상으로도 영양가가 상당히 높은 열대과일로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육쪽마늘과 비슷한 독특한 모양과 맛으로 최근 들어 인기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망고스틴은 두꺼운 자주색 껍질로 쌓여 있어 육즙이 많은 속 안의 과일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껍질을 까면 흰색의 육쪽마늘과 같은 모양의 알맹이가 들어 있으며 그 맛은 밍밍하면서 달콤한 맛을 함께 맛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동남아시아 문화에서 약용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항 염증 및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건강 보충제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ㅋㅋ
1. 망고스틴의 서식지
망고스틴의 초기 재배는 언제부터인지는 기록되어 있지 않았지만 수세기 전부터 동남아시에 일대에서는 건강 기호 식품으로 오랫동안 소비되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망고스틴은 나무에서 열리는 과일로서 덥고 습한 열대기후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강수량이 많고 더운 높은 온도의 조건을 가져야 재배를 할 수가 있는데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인도네시아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분포되어 있지만 일부 열대섬에서도 자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약용으로 사용하는 망고스틴
망고스틴은 당도도 높고 과즙이 많아 디저트로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망고스틴이 가지고 있는 항암 효과 때문에 약용으로 많이 쓰이기도 했었습니다.
1. 항산화 활성화를 시키고 크산톤이 풍부합니다.
크산톤이란 발열이나 기침, 설사, 복부질환, 가려움증 등에 사용되는 성분으로 항산화 활성과 항염증 같은 항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 악영향을 주는 자유라디칼을 중화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자유라디칼은 우리 몸의 세포를 파괴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분자인데 크산톤이 이러한 나쁜 분자를 중화하면서 우리 몸을 괴롭히는 암을 예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우리 몸의 면역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망고스틴은 홍삼과 같이 우리 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크산톤이 특정 면역 세포를 자극하여 바이러스부터 대항할 수 있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하고 있다고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3. 항당뇨효과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고스틴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항당뇨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망고스틴만으로 당뇨효과를 치료할 수 없고 단지 도움만 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의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도 연구되고 있는 중입니다.
ㅋㅋ
망고스틴 잘 까는 법
망고스틴은 속에 있는 알맹이는 상당히 부드러운데 반해 껍질은 파인애플 껍질처럼 단단하고 두껍기 때문에 칼과 같은 예리한 자르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또는 윗 꼭지를 제거하고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눌러 반으로 쪼개서 자르는 방법이 있지만 힘 조절이 실패하면 안에 있는 과즙이 다 흘러 버리기 때문에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1. 칼과 도구를 준비합니다.
2. 위에서 아래로 가르지 않고 옆으로 칼을 찔러 넣고 원을 그리듯이 잘라 줍니다. 이때 너무 깊게 찌르면 알맹이가 손상이 되기 때문에 얇게 자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뚜껑을 열 듯이 위아래를 두 손으로 잡고 살살 비틀면서 분리시켜 줍니다.
4. 육쪽마늘 같은 알맹이가 나오면 포크를 이용하여 맛있게 먹습니다.
망고스틴은 당도가 높아 손으로 먹을 시 상당히 끈적거릴 수가 있으니 숟가락이나 포크를 이용하는 게 편하며 손에 잘 묻기 때문에 물티슈를 준비해 놓으면 더욱 위생적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잘 고르는 법
망고스틴은 두꺼운 껍질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알맹이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잘 익은 망고스틴을 고르는 법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짙은 보라색 또는 자주색의 망고스틴을 고릅니다.
약간 초록끼가 비치는 망고스틴은 초록색 바나나처럼 아직 덜 익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고르면 안 됩니다.
2. 적당히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망고스틴은 단단한 껍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런데 만져봤을 때 푹 하고 들어간다던가 진물이 흘러나오는 것은 상했다는 것일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반대로 너무 돌멩이처럼 딱딱한 것은 초록끼가 보이는 것처럼 덜 익을 수 있으니 만져보았을 때 적당히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ㅋㅋ
3. 양손에 망고스틴을 들어보고 무게를 느껴봅니다.
잘 익은 망고스틴의 무게는 과즙이 많이 생겨 덜 익은 망고스틴 보다 살짝 무겁습니다. 하지만 무게를 느끼기에는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별하기 어렵고 무게만으로 익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약간의 문제가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흔들어서 소리를 들어봅니다.
망고스틴은 과즙이 많아야 맛있고 과즙이 많다는 것은 속 안이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말하니다. 그런데 흔들었을 경우 안에서 흔들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이것은 과즙이 증발되고 별로 없다는 것을 뜻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5. 껍질의 냄새를 맡아봅니다.
망고스틴에는 달콤하고 파인애플이과 같이 향긋한 과일만의 향이 납니다. 하지만 시큼한 냄새라던가 꿉꿉한 냄새가 난다는 것은 너무 익었거나 상했다는 표시일 수도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