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이 위와 대장에 이르기 전에 제일 먼저 통과하는 곳은 바로 식도입니다. 식도는 음식물이 처음으로 통과하는 지점으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식도에 암이 생겨 버리면 초반부터 제대로 된 음식물을 섭취하지 못해 올바른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식도암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과 발생하는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식도암
- 이름 그대로 식도암은 식도에 생긴 암을 일컫습니다. 대체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주로 60대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모두가 짐작하듯이 바로 술과 담배가 제일 큰 원인이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도가 어디인지 물어보면 목젖에서 쇄골부위까지가 식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식도는 입술에 닿는 앞니부터 폐 부위까지를 식도라고 합니다. 이 부위에 따라 식도암의 명칭도 여러 가지로 나뉘는데 주로 편평 세포암, 선암, 림프종 등 다양하게 분류가 됩니다.
식도암의 증상은 일반사람들은 평소에 거의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없다가 상당히 전이가 진행된 후 그제야 몸에 이상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때는 이미 손을 쓰기 어렵거나 상당히 악화된 상황이라 완치의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년 내에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식도암 검사까지 하여 식도암의 전이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2. 식도암 초기 증상
- 식도암의 초기 증상은 사실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가 느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이기 때문에 평소와 다르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절대 방치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빨리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1. 음식물 삼키기 힘듦(연하곤란)
- 음식물이 입안에서 잘게 부서진 후 식도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식도암이 진전이 된 경우라면 음식물이 지나는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혀버릴 수가 있습니다. 이는 식도암의 종양이 식도를 붓게 만들어 통로를 좁게 만드는 것인데 음식물이 식도를 건드릴 때마다 상당한 통증과 물도 마시지 못할 만큼 고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사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끼니를 거르게 되며 점차 몸이 말라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2-2. 가슴 통증
- 식도는 폐 부위까지 존재하는데 암 덩어리가 가슴에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 위쪽에 식도암이 발생하게 되면 가슴 통증을 더욱 크게 호소할 수 있습니다.
2-3. 목소리 변화
- 식도암이 발생한 부위에 생기는 종양 덩어리가 식도막에 염증을 발생하게 하고 압박을 하는 등 식도를 좁게 만드는데 이때 목소리가 쇳소리가 나고 몸에 피로가 금세 발생하게 만들어버립니다. 이 외에도 식도암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도 목소리를 변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발생 원인
- 그렇다면 식도암은 대체 왜 발생할까?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중 하나는 뜨거운 국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설이 있었습니다. 물론 뜨거운 음식물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고 손상시키게 되면 그 주변으로 염증이 발생하고 악화된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식도암에 걸릴 확률은 상당히 높아집니다. 이처럼 발생 원인을 잘 파악하고 예방 수칙을 잘 지키면 식도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1. 술, 담배
- 술, 담배가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는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초등학생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흡연은 식도암의 발생률을 상당히 높여주며 담배에 있는 니코틴과 각 종 발암물질들은 식도암뿐 아니라 다른 암 유발에도 많은 기여를 합니다. 또한 잦은 술자리로 인해 우리의 간은 상당히 피로하지만 간만큼 식도 또한 알코올에 상당히 해롭습니다.
3-2. 역류성 식도염
- 현대인들의 자극적인 맵고 짠 식습관은 역류성식도염의 질환을 많이 유발하게 합니다. 위가 안 좋은 사람들에게만 주로 발생했던 역류성 식도염은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위에 소화되었던 음식물이 다시 역류하게 되면 식도 내피를 손상하게 하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세포변이가 발생하여 식도암을 유발하는데 큰 원인이 됩니다.
3-3. 비만
- 비만은 꼭 식도암뿐 아니라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체중이 늘고 지방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이상해지며 호르몬도 변화하여 식도암을 발생할 수 있게 합니다.
3-4. 유전적 원인
- 모든 암의 제일 높은 원인은 바로 유전적 원인입니다. 이는 굳이 식도암뿐 아니라 위암이나 대장암 같은 암에도 가족 이력이 있으면 자녀들도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으니 가족 중에 식도암에 걸린 사람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치료 방법
- 식도암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식도암의 위치나 전이 상태,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는 절제 수술과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4-1. 수술
- 이는 운이 좋게 초기에 발견되면 시행되는 수술로써 종양이 다른 부위에 전이가 되지 않았거나 식도에만 발생하였을 때 절개를 하여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4-2. 방사선 치료
- 방사선 치료는 종양을 잘라내는 것보다는 종양이 더 이상 커지지 않게 고에너지의 방사선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이미 크게 확산되어 잘라내지 못할 경우에 사용되며 외부 방사선 치료와 내부 방사선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에 대한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여 방사선 치료는 최소화로 사용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4-3. 항암제 치료
- 방사선 치료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소멸시키기보다는 성장을 억제하거나 종양의 세포를 파괴하여 더 이상 확산되지 않게 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5. 예방법
- 식도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영양분이 풍부한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하며 위에서 언급한 발생원인에 대한 행동들을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5-1. 건강한 식단
- 현대인들은 고기와 기름기가 많은 자극적인 음식들을 많이 섭취합니다. 이는 식도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비타민 A, C, E 등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물과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5-2. 체중 관리
- 비만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을 줄일 수 있도록 평소에도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하며 식이섬유와 같은 음식과 닭가슴과 같은 식단으로 체중 관리를 통해 식도암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5-3. 술, 담배 절제
- 잦은 과음은 식도를 상하게 만들며 흡연은 식도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 둘은 끊을 수 있다면 바로 끊는 것이 식도암을 예방하는데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5-4. 건강 검진
-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식도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식도암은 주로 나이가 50대 이상부터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년 국민건강보험에서 해주는 위 내시경 검사에 식도암 검사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감사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6. 마무리
- 지금까지 식도암 초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리 없이 다가왔다가 우리의 생명을 빼앗아가는 식도암은 정기적인 검사와 꾸준한 자기 관리만이 식도암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미 증상을 눈치챘을 경우에는 완치 확률이 낮은 만큼 반드시 건강한 식습관과 술, 흡연, 과식을 절제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