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추의 효능 BEST 5 및 영양 성분, 종류, 할 수 있는 요리, 부작용

by 홈매직 2023. 6. 28.
반응형

고기를 먹다 보면 이것이 없으면 팥 없는 앙꼬와 같은 것이 있는데 바로 상추입니다. 단지 채소로만 보았던 상추에 대해서 영양 성분 및 효능, 그리고 상추로 할 수 있는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사진입니다.
상추의 효능과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추

- 상추는 삼겹살을 먹을 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채소입니다. 흔히 배추와 비슷하게 생겼다 보니 배추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상추는 국화과에 속하는 채소입니다. 상추의 원산지는 인도라고 알려져 있는데 현재는 중국, 일본, 한국에서 대표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소소하게 재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효능

1. 스트레스 감소

- 상추에는 락투신과 락투세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간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통증까지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해독작용

- 상추는 과음을 했다던가 몸에 독소가 쌓였을 때 이를 배출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고기와 소주를 함께 먹을 때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3. 노화방지

- 비타민 C와 비타민 A, 철분, 마그네슘, 미네랄등과 같은 성분이 있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고 식이섬유가 많아 피부건강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불면증 완화

- 점심 식사로 상추는 먹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상추에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요소가 있어 이 때문에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5. 눈 건강

- 상추에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눈을 건강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는 베타카로틴 형태를 갖고 있는 비타민 A가 눈의 시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고 빛을 감지하여 뇌로 전달하게끔 하는 망막의 기능을 갖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영양성분

- 상추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영양성분들이 존재합니다.

1. 비타민 C

-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또한 철분을 잘 흡수하게 하여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비타민 A

- 베타카로틴의 형태를 갖고 있어 눈 건강에 탁월하며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비타민 C와 같이 피부개선에 많은 역할을 합니다.

3. 칼슘과 엽산

- 뼈를 튼튼하게 하고 철분을 체내의 잘 흡수가 될 수 있게 도와주며 풍부한 엽산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와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들에게 상당히 이롭습니다.

4. 카로티노이드

-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여 피부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A와 같이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5. 폴리페놀

- 발색물질의 하나로서 항암, 항염, 항균, 항혈전, 항고혈압등에 상당한 효과를 갖고 있으며 면역력 강화와 면역 세포를 증가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와 콜레스테롤 개선, 생리통 완화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마그네슘

- 칼슘과 비슷하게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대사를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 식이섬유

- 소화기관에 상당히 좋아 변비와 장건강에 도움을 주며 여성들에게는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종류

- 상추의 종류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우리가 즐겨 먹는 대표적인 상추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그린 상추

- 우리가 삼겹살 집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상추로 뿌리 부분은 연한 초록색을 띠면서 끝으로 가면서 진 갈색을 띠는 상추입니다.

2. 로메인

- 그린 상추처럼 옆으로 퍼진 게 아니라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씹을 때 사각 거리는 식감으로 청량감을 느끼기에 좋은 상추입니다.

3. 버터헤드

- 아무 맛이 나지 않는 다른 상추와 다르게 약간 달콤한 맛이 나는 상추로서 샌드위치나 햄버거 등에 들어가는 상추입니다. 로메인과 비슷하게 씹을 때 사각거리는 청량감을 느낄 수 있으며 잎이 부드럽고 녹색과 노란색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추로 할 수 있는 요리

- 상추는 쌈으로만 먹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조미료를 가해 맛있는 반찬과 요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1. 겉절이

- 식초와 매실청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 설탕 등을 믹싱볼에 넣고 잘 버무려주면 새콤하고 달콤한 겉절이가 완성됩니다.

2. 된장무침

- 된장, 식초, 매실청, 고춧가루, 파. 다진 마늘, 통깨를 넣고 소스를 만들어 상추에 묻어나게 무쳐주면 맛있고 담백한 된장 무침이 완성됩니다.

3. 샐러드

- 양상추와 오이, 토마토등 여러 야채와 함께 샐러드 소스를 넣고 버무려 먹으면 맛난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부작용

- 상추의 부작용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먹어서는 안 되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 정상적인 사람들에게는 상관은 없는 부분이지만 상추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먹었을 경우에는 비염이나 발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상추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먼저 소량의 상추를 먹은 후 반응을 보고 양을 늘려야 합니다.

2. 기생충과 식중독

- 밭에서 거름을 주면서 키우는 상추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지 않으면 기생충이 달라붙어 함께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상추가 상당히 연해 힘을 줘 씻다가 부러질까 걱정하여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해서 확실하게 기생충을 박멸할 수 없기에 더욱 세심하게 씻을 필요가 있습니다.

3. 신장결석

- 상추에 있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지나치게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신장결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과거에 신장결석의 이력이 있거나 신장 부근이 좋지 않다면 가급적이면 상추를 먹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