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난정 효능(코로나)과 성분, 부작용, 복용법, 가격

by 홈매직 2023. 8. 30.

살다 보면 정말 여러 가지의 세균에 의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염증 때문에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제3세대 항생제라 불리는 항생제 약 바난정이 있습니다. 바난정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복용법 및 가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부와-신생아가-행복해하는-그림입니다.
염증 치료에 좋은 제 3세대 항생제 바난정

바난정

- 바난정은 1993년에 에이치케이이노엔의 제약회사에서 나온 약으로 흰색과 연한 노란색의 원형 필름 코팅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도핑과는 무관하여 운동선수들도 경기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코로나에 치료제로 사용되고도 있어 많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효능

- 바난정은 유효균종과 적응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1. 유효균종

박테리아 속의 미생물의 균주들인 포도구균과 연쇄구균, 폐렴을 유발하는 폐렴연쇄구균,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 사람과 동물의 소화기관에서 발견되는 모락셀라 카타랄리스와 엔테로박터, 요로 감염의 원인균인 프로테우스 등 이러한 세균들에 효능이 좋습니다.

2. 적응증

- 피부에 발생하는 모낭염과 종기, 연조직염, 유선염, 중이염 인후두염, 방광염, 임균성 요도염, 부비동염 기관지 확장증, 편도염등 여러 가지 염증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성분

- 바난정은 세프포독심프록세틸의 단일 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첨가제로는 라우릴황산나트륨, 산화티탄, 스테아르산마그네슘이 들어 있습니다.

1. 세프포독심프록세틸

- 여러 종류의 박테라아를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로서 폐렴이나 기관지염 축농증을 유발하는 호흡기 감염과 방광이나 요로 감염에 의해 발생되는 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세프포독심프로세틸은 박테리아가 세포벽을 합성하여 우리 몸에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때 합성하는 것을 방해하여 박테리아를 파괴하고 증식을 억제합니다. 보통 경구약으로 나오며 음식물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화기관이나 정신계통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복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후 처방을 받아야만 합니다.

부작용

- 바난정은 성분인 세프포독심프록세틸에 의해 부작용이 다음과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소화기계

- 위막성대장염과 같이 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대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가 자주 발생하거나 복통과 위통이 동반할 수 있어 이런 증상이 발생할 시에는 복용을 금합니다.

2. 호흡기계

- 기침과 호흡곤란, 간질성 폐렴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이와 같은 경우에는 복용을 당장 중지하고 코르티코이드와 같은 약물을 투여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3. 중추 신경계

-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겨 용량조절을 하지 않고 복용할 경우에는 인식장애, 행동장애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과민반응

- 발진과 가려움을 동반한 두드러기, 또는 홍반, 관절통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이상반응

- 두통과, 부종, 무력감이나 권태감이 동반하여 의욕을 떨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복용법

- 성인기준으로 하루에 2번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한번 복용할 때 100mg 용량을 반드시 지켜서 복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할 경우 한번 복용할 때 200mg까지 증량해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

- 바난정은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 1알당 553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의료급여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약들에 비해서 다소 비싼 점이 아쉬워 보입니다.

마무리

- 코로나 치료제로도 사용되는 바난정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복용법 및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생제를 남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겨 추후에 염증 치료가 부진할 수 있으니 적당한 용량과 병원에서 처방해 준 복용날짜를 지켜서 투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3세대 염증치료제로 알려진 바난정에 대해서 바로 알고 올바르게 복용하여 부작용이 최소한으로 발생할 수 있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