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모두가 계획표를 한 번쯤 작성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작성하게 되고 쉽게 작성한 만큼 지켜지는 확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좀 더 세분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작성법이 있는데 바로 만다라트 계획표입니다. 만다라트 계획표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성해야 하며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만다라트 계획표
- 만다라트 계획표는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부잔이 처음 고안한 방식으로 학습과 기억에 대한 연관성을 시각적으로 구체화하여 기억력을 향상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일단 목표를 설정하면 머릿속에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여러 가지 대안들을 생각해 냅니다. 하지만 이는 곧 희미하게 잊히고 목표마저 잊히게 됩니다. 만다라트는 우리의 뇌가 연상하는 목표가 시각적으로 민간 하게 반응한다는 개념에서 시작하여 좌뇌와 우뇌의 균형을 강조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만다라트란 이름이 아니라 마인드 맵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메인 목표를 세분하게 나아가는 모습이 불교의 만다라와 유사한 형태와 같다 하여 만다라트 계획표란 이름으로 변형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만다라트 계획표가 유명하게 된 이유는 일본의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가 이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하여 본인이 이루고자 했던 목표를 달성했다는 사실이 언론에 발표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만다라트 계획표가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2. 만다라트 계획표 만드는 방법 및 예시
- 만다라트 계획표는 게임 스도쿠와 같은 가로 3칸 세로 3칸으로 총 9칸으로 나뉘며 그 주위로 같은 9칸 1세트가 8개가 더 존재합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빈칸에 중앙 주제와 부 주요 주제, 그 부주제를 이루기 위한 세부내용들 등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갑니다.
2-1. 중앙 주제
- 정 가운데 메인 주제 즉 중앙 주제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새해 목표가 행복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정 가운데에 행복이란 단어를 작성하고 나머지 8칸에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부주제를 작성합니다.
2-2. 부주제 정하기
- 메인 주제를 이루기 위해 작성한 8칸을 다시 부주제가 메인이 되어 가운데에 부주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부주제를 이루기 위해서 또 해야 할 목표를 작성해 줍니다.
3-3. 세부 내용 작성하기
- 부주제까지 작성을 했다면 주변 8칸에 구체적인 실천을 작성해 줍니다. 메인 주제 즉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작성함으로써 좀 더 실현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4. 마무리
- 지금까지 만다라트 계획표 만드는 방법과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인가 목표를 설정했을 때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들은 몇 가지를 고안해 냅니다. 하지만 뇌는 그 많은 것을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라 생각만으로는 목표를 이룰 수 없습니다.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방안으로 좀 더 현실적이고 가능성이 높은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하여 새해에 세운 목표를 모두 다 이루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