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 증상 종류(제니탈리움) 치료방법 예방법

by 홈매직 2023. 11. 7.

날이 추워지거나 환절기에는 급작스런 온도 변화로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빈번하게 발생하느라 크게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않지만 최근에 긴장해야만 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제2의 코로나라고도 언론에서 말하는 마이코 플라스마인 이 균이 어떤 특징과 증상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종류 및 치료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온도계로-열을-재고-있는-그림입니다.
마이코 플라즈마를 바로 알고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합병증까지 넘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

- 마이코 플라즈마플라즈마 폐렴이라고도 불리며 미코 플라즈마라고도 불립니다. 폐렴에는 여러 종류의 폐렴이 존재하지만 마이코 풀라즈마 폐렴은 전체 중에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니 무시하고 지나칠 부분은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마이코 플라즈마가 발생하는 시기는 대체로 날씨가 쌀쌀해지는 늦가을부터 겨울에 유행하며 한번 걸리게 되면 12~30개월 동안은 계속 마이코 플라즈마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게 됩니다. 건강하고 젊은 세대는 면역력이 강해 몸속에 왔다가 증상 없이 사라지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에게는 쉽게 마이코 플라즈마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마이코 플라즈마의 특징은 바로 세포벽이 없는 박테리아라는 것입니다. 세포벽이 없다는 것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고 항생제에 저항력을 갖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만큼 치료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근 질병청은 바짝 긴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상

- 마이코 플라즈마의 증상은 다른 폐렴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두통과 발열 또는 무기력감이 느껴지며 기침과 피로, 가래나 복통 또는 호흡곤란 같은 증상을 자주 하게 됩니다. 이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은 주로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하여 인후염과 기관지염, 호흡기 질환을 나타내다가 최악의 경우에는 천식으로까지 악화되어 온몸 전체에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큰 위험을 초래하게 합니다. 동네 소아과에서는 청진기로 가슴에 대고 소리를 듣게 되는데 다른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특이한 이상 소견을 잡아낼 수 없어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폐렴에 비해 진행이 상당히 느려 초기에는 증상이 매우 적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잠복기간을 걸쳐 2주 후부터는 증상이 급격히 나빠질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종류

- 마이코 플라즈마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전파 방식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

- 위에서 언급했던 폐렴으로 호흡기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에 의해 전파가 되는 것으로 주로 영유아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크기가 매우 작아 광학 현미경으로도 볼 수가 없고 세포벽이 없어 항생제에도 저항력을 갖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나 시간이 지날수록 합병증으로 전이될 수 있는 만큼 결코 가볍게 보면 안 되는 질병입니다.

2. 마이코 플라즈마 제니탈리움

-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으로 소아에게보다는 성인들에게서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주로 생식기와 비뇨기에서 발견이 되며 엄밀히 따지자면 성병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 플라즈마 제니탈리움에 걸리게 되면 방광염 또는 요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는 작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여성들 경우에는 자궁 경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질내 이상적인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고 간혹 생리 시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마이코 플라즈마 갈리셉티쿰

- 가금류, 닭, 타조, 박쥐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비둘기까지 조류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세균성 질환입니다. 주로 조류끼리 걸리는 질환이지만 가끔 사람에게도 감염이 된 사례가 있습니다. 마이코 플라즈마 갈리셉티쿰에 걸리게 되면 결막염과 눈곱이 많이 발생하고 기침과 콧물과 같은 호흡기 증상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치료 방법

-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은 자연 치유가 가능합니다. 증세가 경미하다면 굳이 항생제를 먹을 필요 없이 본인이 갖고 있는 면역력으로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생제로 치료하게 되면 치료 시간은 더욱 짧게 줄어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테트라사이클린

- 세균 감염을 치료할 때 주로 사용되며 세균의 성장과 번식을 억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을 복용하게 되면 요도와 피부, 성병으로 발생된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크고 어린아이와 특수한 환자들에게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2. 에리스로마이신

- 매크로라이드 계열에 속하고 테트라사이클린과 마찬가지로 세균의 성장과 번식을 억제합니다. 효과는 테트라사이클린보다 뛰어나고 소아들도 복용할 수 있지만 부작용으로 구역, 구토, 설사, 복통, 두통 알레르기와 같은 많은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어 처방받기 전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예방법

- 세균 감염에 의한 예방법은 모두가 다 알고 있듯이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입니다.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가족 중 감염자가 있다면 사용할 물건은 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며 겪리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기침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감염자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황에서도 팔목으로 입을 가려 기침을 하는 기침 예절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가정과 회사 내에서는 자주 환기를 시켜 공기를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아는 아니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몸에 이상이 있을 시에는 성관계를 자제하는 것 또한 마이코 플라즈마 폐렴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 지금까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증상 종류(폐렴, 제니탈리움,갈리셉티쿰) 치료 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서 많은 세균이 발생하여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등과 같은 바이러스로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바이러스의 출몰로 인해 전 세계의 인구들을 두려움에 떨게 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개인의 위생을 철저히 하여 외부로부터의 세균을 이겨내는 것이 현재로서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