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 건강에 좋은 결명자 차 효능과 잘 고르는 방법 및 볶기, 차 끓이는 법,부작용

by 홈매직 2023. 5. 18.

요즘에야 정수기에서 차가운 물이 바로 나와서 냉장고에 넣어 놓진 않지만 90년대만 해도 보리차나 결명자차를 끓여 물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마시곤 했습니다. 그날을 떠올리며 눈 건강에 좋은 결명자차의 효능이 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명자-씨앗-사진입니다.
눈에 좋은 결명자차 잘 활용하기

결명자

결명자는 중국 명나라의 본초학자 이시진이 엮은 약학서에 눈을 좋게 하는 씨라고 알려지면서 현재까지 결명자차하면 눈에 좋은 물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맛은 약간 씁쓸하면서 구수하고 특이한 맛이 납니다. 결명자를 만드는 식물은 결명차라고 하는 콩과 식물로 불리는 이름인데 여기서 결명자차라는 이름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1. 결명자 잘 고르는 방법

우리는 흔히 티백으로 된 결명자를 구매하여 끓는 물에 티백을 넣고 우려내 마시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결명자 자체를 따로 구매를 하여 직접 우려먹는 사람들도 많은데 결명자를 잘 고르기 위해서는 일단 볶지 않은 결명자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결명자 차 또한 결명자를 볶아서 우려내는데 이 결명자를 볶고 나면은 중국산과 국산을 구별하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90%가 중국산인 것을 감안한다면 국산과 중국산을 구별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결명자 볶기

전통시장에서 원산지를 잘 확인하고 국내산 결명자를 구매합니다. 구매한 결명자를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프라이팬을 약한 온도로 놓고 콩을 서서히 볶습니다.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천천히 볶아야 하며 고소한 냄새가 나면서 색깔이 노릇하게 변했다면 불을 끄고 식힙니다. 결명자를 보관통에 잘 보관하고 식힙니다.

3. 차 끓이는 방법

물을 팔팔 끓는 물에 같이 끓이게 되면 쓴맛이 나거나 껍질이 벗겨져 차를 마실 때 입안에 들어와 식감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먼저 끓인 후에 물의 양과 적당한 비율로 결명자를 넣고 우려냅니다.

결명자 차 효능

모두가 다 알고 있듯이 결명자 차는 사람들 눈에 좋은 것을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상당히 많은 효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결명자에 함유된 안트라퀴논 성분이 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배의 배면활동을 촉진시켜 변비완화에 상당히 좋습니다.

2. 해열효과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아이들에게나 남자들에게 결명자차를 마시게 하면 열을 완화시켜 줍니다.

3. 간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오줌을 잘 나오게 만들어 줍니다.

4. 구강염에도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와 양치할 때 결명자 차를 이용하여 입을 헹구면 충치예방에 상당히 좋습니다.

5. 고혈압에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바로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여 혈관벽에 압력을 낮춰 고혈압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갖고 있어서 예로부터 자녀들이 장염에 걸리면 어머님들이 결명자차를 마시게 하였는데 이는 항균 항염 효과를 갖고 있는 결명자 차가 뱃속에 있는 대장균과 포도상구균등을 없애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부작용

무엇이든지 과하면 단점이 되듯이 우리 몸에 좋은 결명자 차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1. 자주 설사를 한다던가 저혈압인 사람인 마시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위에 언급한 대로 배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면 그만큼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자칫 탈수증상이 올 수도 있으니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3. 임산부에게는 위와 같은 부작용들이 많기 때문에 출산하기 전까지는 결명자 차를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눈에 좋은 결명자차를 잘 고르고 볶아서 끓여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결명자 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든지 과하면 몸에 안 좋기 마련입니다. 효능과 부작용을 잘 숙지한 후 더운 여름에 열을 내려주는 결명자 차로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