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방비 지원금 신청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사용방법

by 홈매직 2023. 4. 11.

전기 난로에 손을 쬐고 있는 사진입니다.
정부에서 난방비를 지원하니 해당되는 분들은 신청하여 지원금을 받기 바랍니다.

올 겨울 엄청난 추위에 모두가 고생이 많았습니다. 오른 요금에 쉽게 보일러도 틀지 못하고 어떻게든 아껴보려고 노력했지만 가스요금 고지서를 보고 모두 다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거의 2배 가까운 금액이었는데 이에 정부에서 난방비 지원금을 지원한다고 하니 신청기간과 또는 신청대상은 누구인지 지원금액이 얼마만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난방비 지원

아쉽지만 전 국민 대상으로 지원해 주는 정책은 아닙니다. 우리보다 더 힘들어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 정책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조금 24에 가셔서 내 정보 입력하시고 로그인하시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 혜택이 나오니 내가 어떤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https://www.gov.kr/portal/rcvfvrSvc/main

 

보조금24 | 정부24

신청대상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6세 이상) 제출서류 (구비서류) ○ 온라인: 본인 명의 휴대폰과 공인인증서 필요 ○ 주민센터 신청 시 (공통서류: 발급 신청서 *주민센터 구비)

www.gov.kr

난방비 지원 신청 대상

예전에는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 기초 생활 수급자만 에너지 바우처를 받을 수 있어서 같이 힘들어하는 차상위 계층은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것과 상관없이 둘 다 받을 수 있다니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정책이란 게 홍보를 크게 하지 않으니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는 취약계층들이 몰라서 받지 못하는 인원만 13만이 넘는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깝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주변에 취약계층분이 계신다면 꼭 전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에너지 바우처는 무엇인가?

바로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는데 일정금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참 답답하고 형평성이 안 맞는 것이 예를 들어 한 달에 50만 원을 버나 70만 원을 버나 둘 다 생계가 힘든 계층인데 20만 원을 더 번다는 이유로 에너지 바우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긴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지원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정책에 의해 지원을 못 받고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애석했지만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 난방비 지원 신청 대상은 둘 다 해당된다고 하니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지원금액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속한 분들은 이미 받고 있는 금액에서 59만 2000원을 추가로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4개월 기간의 가스요금을 할인을 해주는 방식인데 조금만 틀어도 10만 원은 훌쩍 넘었던 올 겨울을 생각한다면 취약계층에 있는 분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원내용 기존 지원 금액 추가 지원 금액
주거형 수급자 14만 4000원 44만 8000원
교육형 수급자 7만 2000원 52만원
기초생활수급자 28만 8000원 30만 4000원
차상위 계층 14만 4000원 44만 8000원

신청방법

난방비 지원 신청 대상자라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온라인 신청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여야 하는데 이때 필히 금융인증성 혹은 본인 인증 수단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복지로'에 상단 메뉴에 '서비스 신청'란을 클릭하고 '복지 서비스 신청'클릭,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클릭하시면 마무리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주민등록상에 있는 읍 면 사무소 또는 주민센터에 수급자 본인이 직접 방문하시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대리인인 방문 해도 되는데 해당되는 대리인은 주민등록상 세대원이나, 수급자의 8촌 혹은 4촌 이내의 인척만 가능합니다. 둘 다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담당 공무원이 전화등을 통해서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신청할 수도 있으니 꼭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용방법

이렇게 지원받은 지원금액은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국민 행복카드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예전부터 고지서를 통해서 납부했던 공과금은 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등유나 LPG 혹은 연탄등을 직접 구매하실 때에는 국민 행복카드를 사용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국민 행복카드가 없다면 읍 면 사무소 또는 주민센터에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데 본인이 직접 가서 신청하거나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대리인이 갈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수급자의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요금차감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납부한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요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방문하여야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난방비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여기에 해당 안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다고 포기하지 말고 보조금 24에 들어가면 취약계층이 아니더라도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혜택이 자세하게 분류해서 알려주고 있으니 혹시 나한테도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꼭 확인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나라에서 돈 가져가라고 홍보 안 합니다. 우리 밥그릇은 우리가 챙겨야 하는 시대입니다.

반응형

댓글